나이스페이먼츠㈜(이하 ‘회사’)는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수집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2.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제공받는 자 /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 제공항목 / 보유기간)
3.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 (수탁업체 / 목적 / 제공항목)
4.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5.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6.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7.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 관련 사항
8.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고충사항 처리부서
9.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10.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수집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처리 목적 |
수집 항목 |
보유 및 이용기간 |
[서비스 제공 계약의 성립, 유지, 종료를 위한 본인 식별 및 실명확인, 각종 회원관리, 계약서 발송]
- 서비스 제공 과정 중 본인 식별, 인증, 실명확인 및 각종 안내 및 고지
- 부정 이용방지 및 비인가 사용방지
- 이용 빈도 파악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CRM
- 서비스 제공을 위한 각 결제수단 별 상점 사업자 정보 등록
-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제공
-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및 동 법률 시행령에 따른 법령 상 의무이행(고객확인, 특정금융거래보고), 신원확인에 관한 사항
|
[필수항목]
• 이용자의 성명(가맹점의 경우, 대표자명 및 담당자명, 생년월일, 실명번호(주민등록번호,운전면허번호), 대표자가 외국인일 경우 영문명/국적/외국인등록번호, 휴대폰번호(가맹점의 경우 대표자 휴대폰번호 및 담당자 휴대폰번호), 전화번호, 이메일주소(가맹점의 경우 대표자 이메일주소 및 담당자 이메일주소), 상호명, 사업자번호(법인번호), 업종 및 업태, 쇼핑몰URL, 사업장 주소(개인/개인사업자의 경우 주민등록증 상 주소지, 외국인일 경우 실제 거소), 대표번호, 팩스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거래대금지급정보(결제은행, 계좌번호, 계좌명) 및 상품 또는 용역 거래정보
• 결제정보(”이용자”가 상점의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제시한 각 결제수단 별 제반 정보를 의미하며 신용카드 번호, 신용카드 유효기간, 성명, 계좌번호, 휴대폰번호, 유선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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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해지 5년 이후 파기 |
기타 회사가 제공하는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결제알림메일 내),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실제 마케팅 활동 |
[선택항목]
• 필수항목 이외에 계약서류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또는 정보주체가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신청한 정보
|
계약 종료 시 |
서비스 제공(거래승인) 및 관련 업무처리(민원, 개인정보 관리상태 점검)를 위해 이용자와 해당 결제수단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의 해당 결제수단 발행자 (ex:신용카드의 경우 해당 신용카드사)에게 이용자의 결제정보, 개인정보 보관내역전송 |
[필수항목]
• 결제정보(”이용자”가 상점의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제시한 각 결제수단 별 제반 정보를 의미하며 신용카드 번호, 신용카드 유효기간, 성명, 계좌번호, 휴대폰번호, 유선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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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해지 5년 이후 파기 |
[고객 상담]
• 고객 문의 내역 처리 및 제반 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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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항목]
• 성명, 이메일, 연락처, 문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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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목적 달성시 지체없이 파기 |
상기 명시된 개인정보 수집항목 이외의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서비스 처리과정에서 추가 정보(접속 IP/MAC Address, 쿠키, e-mail, 서비스 접속 일시, 서비스 이용기록, 불량 혹은 비정상 이용기록, 결제기록)들이 자동 혹은 수동으로 생성되어 수집 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가 회원 탈퇴를 요청하거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경우, 수집 및 이용목적을 달성한 경우 해당 개인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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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관하는 정보 |
보존 근거 |
보존 기간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건당 1만원 초과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
전자금융거래법 |
5년 |
건당 1만원 이하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
1년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3년 |
웹사이트 방문(로그인)에 관한 기록 |
통신비밀보호법 |
3개월 |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
정보통신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6개월 |
고객확인 및 의심되는 거래의 보고 등에 관한 기록 |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
서비스 탈퇴일로부터 5년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접속 IP 정보 |
개인정보보호법 |
1년 |
온라인 서비스 로그인 ID |
불법적인 사용자에 대한 관련 기관 수사협조, 서비스 이전의 혼선 방지 |
1년 |
2.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나이스페이먼츠㈜(이하"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
③ 단, 회사는 다음과 같이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근거법령에 의거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제공하며, 목적과 다르게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이용 목적 |
제공받는 자 |
제공 항목 |
보유 및 이용기간 |
신용카드 결제 |
- 신용카드사 : 국민/비씨/롯데/삼성/NH농협/현대/신한/하나/우리
- 은행 : 경남/광주/국민/기업/농협/대구/부산/산업/새마을금고/수협/신한/신협/우리/우체국/전북/제주/하나/씨티/SC제일/산림조합중앙회/케이뱅크/카카오뱅크
- VAN사 : NICE정보통신㈜/KIS정보통신㈜/한국신용카드결제㈜
|
카드번호, 카드사명 |
서비스 해지일 또는 이용계약 종료일 |
법령에 따른 의무 이행(고객확인) |
금융정보분석원 |
실명번호, 거래목적, 자금원천 등 |
서비스 해지일 또는 이용계약 종료일 |
현금영수증 발행 |
국세청 |
휴대폰 번호, 결제 금액 |
5년 |
3. 개인정보 처리업무 위탁
① 회사는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탁하고 있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4. 개인정보 처리업무 위탁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제3항 또는 제17조제4항에 따라 당초 수집 목적과 합리적으로 관련된 범위에서 법령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이용 및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추가적인 이용 · 제공을 위해서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고려합니다.
1)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2)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3)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4)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5.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6.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의무 및 그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동의철회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②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의 방법으로 고객센터(1661-7335)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③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3-12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7.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①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및 전담 조직 운영,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정기적 직원 교육
1) 개인정보보호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및 전담 조직 운영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지정 등 개인정보 보호 조직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하여 개인정보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매 년 내부관리계획을 잘 시행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있습니다.
2)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직원 교육
개인정보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중요성 및 보안의식을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②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의 암호화,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제한 및 접근통제,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조·변조 방지 조치, 보안 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1) 개인정보의 암호화
암호화된 통신구간을 이용하여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송수신하고, 비밀번호 등 중요정보는 암호화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제한 및 접근통제
개인정보 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의 부여·변경·말소 등에 관한 기준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설치·운영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의 생성 방법, 변경 주기 등을 규정·운영하며 기타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다하고 있습니다.
3)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조·변조 방지 조치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이 위·변조되거나, 도난 및 분실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관·관리하며, 개인정보의 오·남용, 분실, 위·변조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접속기록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4)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나이스페이먼츠㈜는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유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습니다.
③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보호구역에 출입통제 장치를 적용하고, 출입 로그를 관리하는 등 접근통제시스템 및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 관련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고충사항 처리부서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조직 |
부서 |
담당자 |
연락처 |
E_mail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IT본부 |
김춘수 |
02-801-7848 |
cskim@nicepay.co.kr |
개인정보보호담당자 |
IT기획실 |
02-801-7848 |
it-security@nicepay.co.kr |
② 정보주체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③ 또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police.go.kr)
②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 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10.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5년 02월 13일부터 적용되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사항의 시행일의 7일 전부터 사이트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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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시행일자 : 2025년 02월 13일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공고일자 : 2025년 02월 13일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 1 호, 2016. 8. 1.
본 약관은 2016년 8월 8일부터 시행한다.
제 2 호, 2016. 11. 3.
본 약관은 2016년 11월 11일부터 시행한다.
제 3 호, 2017. 1. 25.
본 약관은 2017년 2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4 호, 2017. 3. 16.
본 약관은 2017년 3월 23일부터 시행한다.
제 5 호, 2018. 3. 8.
본 약관은 2018년 3월 15일부터 시행한다.
제 6 호, 2018. 5. 31.
본 약관은 2018년 6월 7일부터 시행한다.
제 7 호, 2018. 7. 9.
본 약관은 2018년 7월 17일부터 시행한다.
제 8 호, 2018. 10. 22.
본 약관은 2018년 10월 29일부터 시행한다.
제 9 호, 2019. 2. 11.
본 약관은 2019년 2월 18일부터 시행한다.
제 10 호, 2020. 5. 28
본 약관은 2020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11 호, 2020. 11. 09
본 약관은 2020년 11월 17일부터 시행한다
제 12 호, 2020. 12. 08
본 약관은 2020년 12월 15일부터 시행한다
제 13 호, 2021. 05. 26
본 약관은 2021년 6월 2일부터 시행한다
제 14 호, 2022. 5. 18
본 약관은 2022년 6월 15일부터 시행한다
제 15 호, 2022. 05. 26
본 약관은 2022년 6월 15일부터 시행한다
제 16 호, 2022. 11. 10
본 약관은 2022년 11월 17일부터 시행한다
제 17 호, 2025 02. 13
본 약관은 2025년 02월 13일부터 시행한다